NAKS(The National Association for Korean Schools)는 재미한국학교협의회이다. 미주에 있는 1000여 개의 주말 한국학교의 연합체이다. 1981년에 창립되어 이후 2007년까지 14개의 지역협의회가 창립되었다...
NAKS(The National Association for Korean Schools)는 재미한국학교협의회이다. 미주에 있는 1000여 개의 주말 한국학교의 연합체이다. 1981년에 창립되어 이후 2007년까지 14개의 지역협의회가 창립되었다. 현재 미국 연방 정부에 비영리단체로 정식 등록되어있다.
▲ 출처 : 재미한국학교협의회 웹사이트
NAKS는 현재 홈페이지에서 수준별 역사문화 교육자료와 한국어 모범수업 교육자료, 교과서 피피티 자료 등을 무료로 공유하고 있다. 한복, 김치, 전통의례 등에 관해서 초급/중급/고급 난이도 별로 수업 자료가 준비되어 있어서 외국인 혹은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수업을 준비할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학술대회 개최, 연석회의, 교사 워크숍 등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 바로 알리기 기자단 장학금 수여 및 발표회를 개최하는 시간도 있었다. 또한 지난 6월 13일부터 16일에는 ‘통일 가족 캠프’를 개최하여 국립통일교육원을 방문하였다. 6세 아동부터 90세 증조할아버지까지 49명이 참여하여 진행되었다.
2021년부터는 자체적인 한국어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바로 NAKS Korean Test이다. 응시대상은 미국 학제 기준으로 5학년~12학년이며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등 4 영역을 모두 시험 쳐야 한다. 이 시험의 목적은 미국 전역의 수많은 한국학교 내에서 표준적인 한국어 능력평가를 정립하여 보다 실질적으로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 NAKS Korean Test 과목별 비중(출처 : NAKS 유튜브 채널)
조선의 컴퓨터라고 합니다 - 정인지
한글 집현전(Editors) 학사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