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7일 대한민국이 들썩였다. 카잔의 기적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세계 최고로 손꼽히는 독일을 무려 2대 0으로 꺾었다. 이 기적의 도시 카잔에서도 한글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카잔 연방 대학교는 ...
2018년 6월 27일 대한민국이 들썩였다. 카잔의 기적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세계 최고로 손꼽히는 독일을 무려 2대 0으로 꺾었다. 이 기적의 도시 카잔에서도 한글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카잔 연방 대학교는 레닌과 톨스토이가 수학했던 유서깊은 대학교이다. 러시아 타타르스탄 공화국에 위치해 있다. 2007년부터 동양학대학에 한국어문전공이 신설되었고 2023년 현재는 ‘국제관계, 역사와 동양학 대학’ 내에 한국어문학과 한국경제를 배우는 전공이 마련되어 있다.
▲ 고영철 교수가 타타르 한글학교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습(출처 : KOREAN CIS 유튜브 채널)
카잔연방대학교 내에는 ‘타타르 한글학교’가 설립되어 있다. 어린 학생들이 다니는 보통의 한글학교와 달리 이곳의 수강생은 카잔연방대학교 학생들이다. 타타르 한글학교는 카잔연방대학교의 공식 한국어 동아리이기도 하다. 2022년 11월에는 한국문화 캠프를 진행해서 러시아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전통놀이를 체험해보고 김장을 담그기도 했다.
카잔연방대학 오픈사전 참여
카잔 연방 대학교(Казанский (Приволжский) федеральный университет)는 러시아 타타르스탄공화국 카잔에 있는 연방대학교이며 러시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대학교이다. 레프 톨스토이와 블라디미르 레닌이 수학한 학교이며, 2006년부터 동양학대학에 한국어문전공이 신설되어 학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카잔연방대학교 한국어과 학생들은 네이버 오픈사전에서 번역되지 않은 러시아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일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벌써 번역한 단어들이 4000개가 넘었다. 특히 학생들이 번역한 단어들 중에는 ‘속눈썹연장’이나 ‘금사빠’와 같이 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단어들이 많아서 한국의 러시아어 학습자와 러시아의 한국어 학습자 사이의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조선의 컴퓨터라고 합니다 - 정인지
한글 집현전(Editors) 학사
댓글 없음